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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식&트렌드

페이스북에서 "라이크"버튼을 클릭하는 이유는?

오늘은 최근 CoTweet 을 인수한 E-mail marketing 회사 ExactTarget 사의 페이스북 이용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조사 결과를 짚어 볼까 합니다.

조사에서는 미국 온라인 소비자 중 38%가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에서 브랜드에 대한 "Like" 버튼을 누르며, 평균적인 팬들은 9개의 다른 브랜드들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Like" 버튼을 누르는 행위가 바로 브랜드들이 홍보 성 메시지를 보내도 좋다고 승낙하는 의미는 아니라고 하며 아래와 같이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특정 회사 또는 브랜드를 "Like" 하는 이유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밝혔습니다.

40% 는 할인 및 프로모션 정보를 받기 위해
39% 는 다른 이들에게 자신이 이 회사를 지지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36% 는 경품/사은품을 받으려고
34% 는 그 회사의 활동에 대한 소식을 듣기 위해
33% 는 출시될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 소식을 듣기 위해
30% 는 세일 정보를 얻기 위해
29% 는 흥미, 재미로
25% 는 그 회사에서 제공하는 독점 정보에 얻기 위해
22% 는 누군가 자신에게 추천을 해 줬기 때문
21% 는 그 회사에 대해 좀 더 잘 알기 위해
13% 는 그 회사 관련 이슈를 공부하기 위해
13% 는 해당 회사 및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 특정 회사 또는 브랜드의 라이크 버튼을 클릭하여 팬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 이 조사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내 브랜드에 팬이 되는 이유가 다양한 만큼 컨텐츠를 다양한 성격으로 작성해서 각 각의 니즈를 맞춰야 한다... 이 정도가 되겠네요.

그 외 기업의 페이스북 전략에 영향을 줄 만한 조사 결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65%의 페이스북 유저들은 기업들이 페이스북에서 소식 업데이트를 하는 업무 시간보다는 그 외의 시간에 페이스북에 접속

- 페이스북 팬들은 페이스북을 재미를 위한 공간으로 인식.. 따라서 재미있는 마케팅 활동에 반응하는 경향.. 즉, 마케팅 캠페인, 프로모션 활동도 재미있어야 된다는 의미. 즉, 페이스북은 브랜드에 창의성, 유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하는 공간

한편, 닐슨에서는 90% 정도가 페이스북 친구의 추천을 신뢰한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요. 이런 의미에서 보면 사람들이 특정 브랜드를 "Like" 하면서 자신이 그 브랜드를 다른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그러면 기업들은 페이스북에서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해야 할까요?
위 서베이 결과를 반영한다면 브랜드는 페이스북에서의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재미(Fun), 창의(Creative), 의미(meaningful)를 추구해야 한다로 정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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