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소식&트렌드

[펌]추석 연휴 웹사이트 이용도

[목차]

Ⅰ . 추석 연휴 주간 동향


Ⅱ . 추석 연휴 인기 분야/사이트


Ⅲ. 용어 정의



[내용]

일주일 중 주말이나 휴일에는 웹사이트 이용이 크게 줄어든다. 20,30대 이상 네티즌의 대부분이 주로 직장에서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출근을 하지 않는 주말 및 휴일에는 웹사이트 방문이 크게 감소하게 된다. 휴일에는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것도 한 요인이 된다.

금년 추석은 화요일로, 주말에 연이어 5일 연휴였다. 이에 따라 9월 넷째 주(9/27~10/2)에는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특히 방문자 수가 많은 대형 포털의 경우 그 감소폭이 더욱 두드러진다. 현재 랭키 순위 1위인 네이버의 경우, 추석 연휴 주간 일 평균 방문자 수가 637만 명으로 전주 대비 약 150만 명이 감소했다. 다음 또한 137만 명이 감소했다. 양 사이트 모두 9월 셋째 주(9/19~9/25) 보다 약 19%가 줄어든 것이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종합검색엔진, 커뮤니티 포털 이외에도 은행, 일간지/스포츠지 등 뉴스, 구인구직, 정부/공공기관, 쇼핑몰 등의 방문자 수가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대부분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그 감소폭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증가한 사이트들이 눈에 띈다. 추석 연휴에도 불구하고 네티즌을 끌어 모은 사이트들과 그 특징을 살펴본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