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구글코리아 김창원 PM “기업에서 왜 블로그를 해야 하는가?”
구글코리아 김창원 PM은 마케팅의 개념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오프라인 매체의 몰락과 함께 급성장하는 온라인 매체 하지만 김 PM은 온라인이 아닌 블로그가 오프라인의 빈자리를 대체하면서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미국에서의 변화는 급격히 이뤄지고 있다며 한국 또한 이 같은 변화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김 PM은 “종이 신문이 미국 기준 6개월 만에 -7% 정도 성장이 저하될 정도로 젊은 세대들은 신문 등 과거 매체 이용을 줄이고 있으며, 온라인 매체로 접근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단순히 블로그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아닌 이용 패턴이 변화하고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블로그가 오프라인의 영향력을 대체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블로그로 ROI를 증명하기 쉽지 않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예상 보다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이 많다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강요를 싫어하는 세대, 분산화된 세상에서의 불로그를 통한 홍보 효과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막강하다.”며, “정보는 기업이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공유하는 것이다. 블로그는 이를 가장 충실히 지킨 공간이며, 저렴한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고 블로그를 기업 홍보에 적극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단 ▲기업 비밀은 안 됨 ▲재미없으면 안 됨 ▲신뢰가 깨지면 안 됨 ▲기업이 다 하려고 하지 마라 ▲최초 10개 정도 포스팅 후 오픈 ▲ 지나치게 제품 이야기만 하지 마라 등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주의 점도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