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고객 데이터 분석이 거창한 것이 아님을 알게 해 주는 사례
오뚜기
2009. 7. 30. 11:07
2. 고객을 철저히 분석하라
JR고탄다역과 다마치역에서 활동하는 나카야마 씨(가명, 65)는 항상 작은 메모지를 주머니에 갖고 다닌다. 한 부를 팔 때마다 날씨, 시간, 고객의 성별 및 연령을 적는다. 이렇게 모은 정보를 매일 저녁 새로운 노트에 옮겨 적고 월 단위로 집계해 분석한다.
그는 요일별, 시간대별로 서 있는 위치를 달리한다.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결과를 판매에 적용한 것이다. 시간대별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장소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해 판매 확률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입지’와 ‘영업시간’을 결합했다. 그는 요즘 새벽시간대 이용자가 많은 지하철역을 찾고 있다. 또 나카야마 씨는 자신에게서 여러 번 잡지를 산 고객은 이름까지 파악한 뒤 인상착의와 함께 메모한다. 이렇게 ‘단골’ 리스트에 포함된 고객에 대해서는 책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매번 지하철역에서 마주칠 때마다 “○○씨 항상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다.
JR고탄다역과 다마치역에서 활동하는 나카야마 씨(가명, 65)는 항상 작은 메모지를 주머니에 갖고 다닌다. 한 부를 팔 때마다 날씨, 시간, 고객의 성별 및 연령을 적는다. 이렇게 모은 정보를 매일 저녁 새로운 노트에 옮겨 적고 월 단위로 집계해 분석한다.
그는 요일별, 시간대별로 서 있는 위치를 달리한다.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결과를 판매에 적용한 것이다. 시간대별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장소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해 판매 확률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입지’와 ‘영업시간’을 결합했다. 그는 요즘 새벽시간대 이용자가 많은 지하철역을 찾고 있다. 또 나카야마 씨는 자신에게서 여러 번 잡지를 산 고객은 이름까지 파악한 뒤 인상착의와 함께 메모한다. 이렇게 ‘단골’ 리스트에 포함된 고객에 대해서는 책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매번 지하철역에서 마주칠 때마다 “○○씨 항상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