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인터넷 쇼핑 시장의 변화와 대응전략
인터넷 쇼핑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은 2001년 이후 연평균 29.5%씩 판매액이 증가하여 2006년에는 슈퍼마켓을 제치고 대형마트, 백화점에 이어 3대 유통채널로 자리잡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군을 정형품/비정형품과 일상품/비일상품의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장환경과 핵심역량, 향후 전망을 분석하였다.
Ⅰ. 인터넷 쇼핑 시장의 현황
Ⅱ. 인터넷 쇼핑 시장의 변화
Ⅲ. 인터넷 쇼핑 업체의 대응전략
Ⅳ.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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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변화와 발전 전략
단순한 IT의 결합을 넘어 웹디자인, 전자결제,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보안시스템, 실시간 배송추적 등 소비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새롭게 개발하거나 보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재석 심플렉스인터넷 대표 jslee@simplexi.com
[출처] 온라인 쇼핑몰의 변화와 발전 전략|작성자 정신차렷
최근 삼성경제연구소의 ‘인터넷 쇼핑 시장의 변화와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이후 연평균 29.5%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매출 규모는 2006년 슈퍼마켓을 넘어섰고, 올해는 20조원 규모의 백화점마저 제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이 슈퍼마켓,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등 전통적 소비시장을 따라잡고 대표 상거래 채널로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하는 경이로운 분석 결과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정보기술(IT)과 인터넷이 등장한 것이 90년대 후반이었다고 볼 때, 10년 새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의 쇼핑이 일상에 정착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몰이 새로운 유통의 통로로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최첨단 IT가 다양하게 녹아 있어 가능했다. 정보화,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 등 필요한 IT를 집약시켜 서로 융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성격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탄생시켰다.
지금도 쇼핑몰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검색엔진, 도메인 등록, 키워드 광고, 업로드 및 다운로드 등 다양한 인터넷 기술도 정보기술 분야의 활용과 응용범위를 더욱 넓히며 쇼핑몰이 소비자에게 깊숙이 자리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있다. 더불어 온라인 쇼핑의 의미도 단순히 상품 구입만을 의미했던 과거에 비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협력하는 양방향 중심의 서비스로 변모했다. 톰 크루즈가 주연으로 등장했던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도 이러한 부문은 잘 나타나고 있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길거리 또는 쇼핑센터를 걸을 때면 “지난번 구입한 옷은 마음에 드셨나요?” “기네스 맥주가 필요한 것 같군요”라며 광고판에 달린 센서가 지나가는 사람의 홍채를 인식해 맞춤형 쇼핑으로 안내한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전망처럼 쇼핑몰이 슈퍼마켓,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등 전통적 소비시장 우위에서 새롭게 우리나라 소비시장을 주도해나간다 하더라도 지금에 안주한다면 점진적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은 방송통신 융합, 유무선 인터넷 통합 등 기술 변화에 따라 또 다른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과 결합한 IPTV를 통해 리모컨으로 거실 TV를 보며 쇼핑이 가능해졌으며, 와이파이 기반의 풀 브라우징 휴대폰은 장소에 구애 없이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쇼핑몰의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의 접목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비단 쇼핑몰뿐만이 아니라 전 산업군에서 IT의 결합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소비자들이 빠르게 변하는 IT 적용에 뒤처지는 온라인 쇼핑몰을 기다려주지도 않는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와 IT 관계자들은 쇼핑몰이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기술에 촉각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IT를 통한 인터넷 접속의 창구가 다양해질 것이며, 접근이 용이해질수록 소비자 편익이 증가돼 쇼핑몰이 우리나라 대표 소비시장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