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시대

[펌]전략이란

오뚜기 2005. 1. 4. 16:45
일본의 하토 료(波頭 亮)라는 분이 그의 저서 "전략책정개론(戰略策定槪論)"에 소개하고 있는 전략(Strategy)의 개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960년대 이후 많은 학자들이 전략의 개념정의를 하였지만, 저에게는 하토 료(波頭 亮)의 개념정의가 실무자의 입장에서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내용이었답니다.

Strategy is a set of integrated actions to attain the corporate objective sustainablly through competitive advantages.

전략은 다음의 6가지의 Keywords를 포함하는 내용이어야 함을 강조한 개념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5년도 여러분 회사, 사업부, 팀의 사업전략에 적용하여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목 적(Objective)
-『업적의 향상』이나 『매출성장력 강화 』등과 같은 애매모호한 목표는 안됨
-『매출을 100억 증가, 이익 20억 달성』이나『3년간 시장점유율 2% 확대』등과 같은 구체적인 定量的 목표를 설정하여야 함.

◈ 실천활동(Actions)
-『新고객 확보로 MS를 5% 향상시킨다 』등과 같이 구체적 행동이 결여되어서는 안됨.
-『어떠한 니즈를 갖는 고객층을 목표로 할 것인가』『코스트다운을 어떻게 할 것인가 』 新상품을 투입할 것인가』『영업방법을 바꿀 것인가』등 구체적
실천활동을 명시하여야 하며,
- 전략목표 달성을 위해 참여하는 조직?인원, Schedule, 핵심활동이 명시되어야 함.

◈ 경 쟁(Competitive)

- 전략은 경쟁의 존재, 경쟁에서 비롯된 Reaction을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함.
- 잠재적 경쟁이나 간접적 경쟁에 대한 예측?분석이 필요함.

◎통합성(Integrated)
-수직적(회사-기능부문-팀-개인), 수평적(기능부문間/프로세스間) 전략의 통합성

◎우위성(Advantages)
-강점의 적극적 활용 및 약점의 보완을 통한 경쟁우위 지속화, 핵심역량 강화

◎지속성(sustainablly)
-경쟁우위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핵심성공 요인 강화
------------------------------------------------------------휴넷 / 임 채완